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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정보/포뮬러 원

포뮬러 원/F1/ Formula One/DRS

by 초길잡이 2023.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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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포뮬러 원의 DRS는 무엇일까?

포뮬러 원 DRS On/Off
포뮬러 원 DRS On/Off

DRS는 Drag Reduction System의 약자로 포뮬러 원의 머신의 뒷날개인 리어 윙의 각도를 조절하는 장치를 뜻합니다.

포뮬러 원에서는 빠른 코너링을 위해서 여러 가지 에어로 파츠를 이용하여 다운포스를 생성하여 머신을 더욱 지면으로 눌러 주어 빠른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리어 윙 역시 에어로 파츠 중 하나입니다. 

리어 윙 DRS Off
리어 윙 DRS Off

위에 사진과 같이 리어 윙을 닫고 있을 경우 공기에 의해 다운포스의 힘과 공기 저항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포스가 크서 머신을 지면으로 누르는 힘이 크다면 코너링에서 머신은 더욱 빠른 속도로 코너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너링이 아닌 직선 구간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리어 윙 DRS On
리어 윙 DRS On

많은 다운포스와 공기 저항은 직선 구간에서 최고 속도를 올리기에는 최대의 적이 됩니다. 따라서 리어 윙을 열어서 다운포스와 공기저항을 최서한으로 줄여서 머신은 더욱 빠르게 최고 속도를 올립니다. FIA에서 자체적으로 측정한 결과 DRS존에서 끝까지 DRS를 사용한다면 머신의 속도는 약 10~12km/h 정도의 가속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DRS란 리어 윙의 각도를 열어서 머신의 다운포스와 공기 저항을 줄려 머신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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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DRS는 언제 사용할 수 있나

DRS는 직선 구간에서 머신의 다운포스를 줄여 더욱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DRS는 직선 구간에서 그냥 사용할 수 없습니다. DRS는 2011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직선 주로에서 더 많은 추월 기회를 제공하고 더욱 재미있는 경기를 만들기 위해서 도입 됐습니다. 따라서 DR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교정들이 있습니다.

1. 처음 2 랩에서는 사용할 수었습니다. 3 랩 째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세이프티 카가 서켓으로 나올 경우 사용이 불가하며, 세이프티 카가 철수 이후 2 랩 동안 사용이 불가합니다.

3. 비가 올경우 DRS의 사용이 위험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용이 불가하며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다시 사용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DR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의 조건이 필요합니다. 호주 F1 서킷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Australian GP Track Has DRS Zone
Australian GP Track Has DRS Zone

1. 자신 바로 앞의 드라이버와 간격이 DRS 체크지점을 통과할 때 1초 이내라면 DR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DRS는 지정된 DRS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일 선두 차량은 DRS를 백마커가 있지 않은 한 사용할 수 없으며 특정 그룹의 선두 차량 역시 DRS를 사용하지 못하여 속도면에서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RS 해제방법은 드라이버가 직선 구간이 끝나고 코너링을 돌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DRS는 해제됩니다.

브레이크를 밟고 DRS 해제하는 모습
브레이크를 밟고 DRS 해제하는 모습

 

이렇게 F1의 DRS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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